티스토리 뷰

IT/인터넷

엑셀 절사 초간단 해결

눈부신 나의하루 2017. 10. 24. 12:30

통신요금 내역서나 물건을 사고 나서 영수증을 보면 절사라는 용어를 보셨을 겁니다.말그대로 특정단위의 숫자는 모두 버려서 0으로 처리한다는 것입니다. 이번달 휴대폰요금이 89224원이 나왔다면 일의 자리 숫자 4를 0으로 만드는 것을 수학에서는 버린다고 표현하고 이것을 절사한다라고 합니다. 이런 수많은 수로 된 데이타를 일일이 하는 것이 어렵지요? 그래서 엑셀같은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은 정말 편하게 처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럼 엑셀로 절사를 간단하게 해결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엑셀은 함수의 기능을 알면 반은 먹고 들어가는 것입니다. 절사를 가능하게 해주는 함수는 Rounddown입니다. 그리고 이 함수의 기능을 한번만 적용해주면 원하는 셀까지 드래그만으로 다 적용이 가능하므로 한개의 셀에만 함수식을 넣어 완성하면 그 방법이 아주 간단하다는 사실을 알고계실겁니다. 


그러면 이제 실전방법으로 들어가서 엑셀에서 직접 해보겠습니다. Excel2016버전을 기준으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능이 매우 편리해서 쉽게 따라하실수 있습니다. 먼저 샘플을 보면서 하나하나 따라해보세요.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수식입력을 시작을 알리는 =을 입력하시고 rounddown을 입력하다보면 입력가능함수목록이 자동으로 뜨게 되는데 이때는 모두 입력하시거나 아니면 자동완성형식으로 뜨는 함수목록에서 rounddown을 커서로 선택하셔도 됩니다.



▲그 다음에 괄호를 입력하고 함수를 적용할 셀을 선택하기 위해 셀좌표를 입력합니다. 저는 D열 6번째행을 입력했습니다. 파란색테두리로 선택된 셀이 보이시지요? 이렇게 셀좌표를 직접입력해도 되고 적용셀을 마우스커서로 클릭해도 셀좌표가 입력이 됩니다. 둘중 편하신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셀좌표를 입력했으면 콤마를 입력하고 -1을 입력합니다.



▲이제 결과값을 보시면 일의 자리 3이 버림이 되어 0으로 처리된 것을 보실수 있습니다. rounddown함수를 입력하고 셀좌표 입력하고 콤마 입력한후 쓰는 수치인 -1은 일일의 자리 절사, -2는 백의자리 미만을 0으로, -3은 천의자리 미만을 0으로 하는 함수값이니 적용하고자하는 자리에 맞게 쓰시면 되겠습니다.





    


▲다른 셀에도 적용을 시키고자 할 때는 원하는 셀까지 드래그하면 같은방법이 적용되어 결과가 나타납니다.


이렇게 직접 함수를 입력하여 적용하는 것이 간단하긴 하지만 이 방법말고도 함수를 입력하지 않고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셀을 선택하고 빨간테두리의 fx를 클릭하면 우리가 아까 버림하는데 사용했던 함수를 선택하는 창이 나오게 됩니다.


   

▲함수마법사 창이 열리면 범주선택을 수학/삼각으로 맞추시고 ROUNDDOWN함수를 선택한후 확인을 누릅니다.




▲함수 인수창의 빨간테두리 부분을 보시면 입력하는 부분이 두군데가 나오는데 첫번째는 적용하고자 하는 셀을 입력하시면 되고 두번째는 버림할 자리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저는 백의 자리미만을 버림 즉 십의자리와 일의자리를 모두 0으로 만들기 위해 -2를 입력했습니다. -1은 일의자리, -3은 백,십,일의 자리를 모두 0으로 만드는 입력값입니다.



▲확인을 누르면 보시는 대로 적용된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모든 셀에 적용하기 위해 원하는 위치까지 드래그해주면 됩니다. 너무 쉬워서 어렵지 않게 따라하실 수 있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